최근 몇년 전 부터 많은 이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 조기은퇴나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을 찾고 있습니다. 그중 제일 많이들 하시는 것이 인터넷 판매 일 것입니다.
요즘은 카테고리 마다 도매 사이트도 많아 졌고 배송대행 까지 해주는 공급처 들이 많다보니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아서 퇴근후 한두시간 짬을 내어 자신만에 쇼핑몰을 만들어서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판매사이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시작을 하실 겁니다. 저렴한 수수료체계 그리고 빠른 판매대금 정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지마켓,옥션,11번가 보다 먼저 선택을 하는 판매 사이트죠!
상품공급은 인터넷에서 검색과 클릭 몇번만 하면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해도 매출이 오르지 않아서 쉽게 시작해서 쉽게 포기 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겁니다.
유투브 또는 블로그 등에 3개월 만에 1억 매출 만들기 등.... 유혹적인 글에 이끌려서 시작한 인터넷 판매를 하는 사람들은 그뒤에 숨어 있는 그들의 많은 시간적 투자와 노력을 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저에게도 많은 이들이 매출이 오르지 않아서 많은 질문들을 했으나 제 대답은 항상 똑같았습니다.
첫번째. 상품
두번째. 노출
세번째. 매출
마지막. 순이익
위 네가지 사항이 인터넷 판매에서 승자가 되는 키워드라고 저는 확신하고 그랬습니다.
저걸 보면서 그러시겠죠?
누가 상품 중한거 몰라?
누군 노출 시키기 싫어서 안해?
지금 매출 때문에 고민이자나ㅡㅡ
당연히 많은 이익을 내려고 장사하지...ㅋㅋㅋㅋ
문제는 어떻게?라는 단어를 깊게 생각해보지 않는 것이고 정확한 설계데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입니다.
그리고 기본만 하면 된다고 하죠! 그런데 세상에서 제일 하기 쉬운 말이 기본만 하자이고 지키기 제일 어려운 말이 기본이라는 겁니다.
도데체 무슨 말을 하는 거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게요~
첫번째. 상품
1.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상품에 대한 정확한 설명
3. 상품에 대한 정확한 타겟
4. 상품에 맞는 진열방법
5. 상품에 맞는 마케팅믹스 4P(시장조사)
두번째. 노출
1. 광고를 할 것인가?
2. 홍보를 할 것인가?
3. 단가 경쟁을 할 것인가?
4. 어디에 어떻게 노출을 할 것인가?
세번째. 매출
1. 어느 시점에 직원을 구할 것인가?
2. 매출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3. 재정비 시기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네번째. 순이익
1. 매출의 크기 보다 이익을 먼저
2. Go? Stop?
각항에서 생각해봐야 할 것들 입니다.
온오프라인을 통털어 유통에서 많은 매출과 많은 이익을 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좋은 상품을 최대한 저렴한 단가에 매입해서 최대한 잘 팔아서 많은 이익을 낸다.
여기서 키포인트
가.좋은 상품을
나.잘 팔아서
다.이익을 낸다
이 세가지 입니다.
상품 => 좋은 상품을
노출 => 잘 팔아서
매출,순이익 => 이익을 낸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보면 상품위탁도매 사이트 등에서 손쉽게 상품을 소싱하여 이것저것 상품등록을 하고 판매되기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정확히 내가 등록하는 상품이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고 그것의 동종 상품군에서 등급은 어느 정도이고 몇명의 셀러가 동일 상품을 판매하고 얼마에 팔고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 패턴은 낱게 인지 여러게 복수 구매인지 아니면 박스단위 구매인지? 그리고 어느 시기가 있는 상품인지? 당연히 계절 상품이면 누구나 알죠 그러나 계절 시기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소비패턴과 노출에 의한 충동구매가 되는 상품인지 등 또한 알아야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마케팅 4P
Product => 무엇을
Place => 어디서
Promotion=> 어떻게
Price=> 얼마에 판매 할것인가?
이 네가지 사항을 항시 생각해서 상품을 소싱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이렇게 상품을 알았다면 이제 상품 또는 내 사이트가 최대한 많은 노출이 되어야 겠죠?
오프라인 장사를 한다고 치면 내 가게의 위치 일것이고 그래서 사거리코너 자리는 어디든
월세가 비싸죠~왜? 유동인구가 많아서 그래서 처음에 개인쇼핑몰을 만들어서 인터넷판매를 하기보다
어딘가에 입점하여 인터넷판매를 하는 거고 그중에서 가장 접속자(유동인구)가 많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인터넷판매를 시작하는 것이 겠죠!
네이버 / 지마켓,옥션(이베이) / 11번가 / 인터파크 / 쿠팡 / 위메프 / 티몬
보통들 많이 입점을 해서 인터넷판매를 하는 사이트들 입니다.
각 사이트에서 내 상품을 또는 내 샵을 노출하는 방법은 각 사이트에 판매자센터에 들어가시면
셀러(판매자)교육센터 들이 있고 여기에 모든 내용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보고 이해 안되시면 판매자센터에 전화시면 친절하고 상세하게 안내 해줍니다.
문제는 광고를 하느냐? 홍보를하느냐? 입니다.
둘다 돈을 들여서 하는 수도 있고 홍보의 경우는 내가 직접 시간 투자해서 노가다로 할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 돈을 투자해서 성과가 측정되는 것!을 말하고
홍보 => 돈을 투자하든 시간을 투자하든 해서 성과가 측정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인터넷판매에서 대표적인 광고 수단은 키워드/배너 광고 일겁니다.
정확하게 비용이 얼마가 들었고 얼마나 노출이 되고 몇 클릭에 구매전환은 얼마나 되었는지 리포트를 통해서
알수가 있죠!
홍보 수단으로는 블로그/카페/SNS 등에 상품에 대한 글을 올려서 내 샵으로 유도하는 방법인데 이것은
성과측정이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내 시간을 투자해서 직접 해도 되고 투자 할 시간에 돈을 주고
외주를 주어서 진행 하고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생산성이 높다고 판단이 되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처음에 모르면 업체를 통해서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성과측정이라 함은 input vs output ! 돈들인거 대비 얼마나 벌었나 측정을 하는 거죠
많은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말하는 잘 판매 하는 방법=> 노출!
근데 노출하는 정확한 방법은 => 해당 사이트 판매자 센터에 있다!
단, 모든걸 다 해봐야 한다! 지금 시점에 또는 나에게 또는 해당상품에 어떤 방법이 먹힐지
정확한 정답은 없기 때문에 이것저것 다 해보면서 노력하는 방법이 최고 최선 정답 입니다.
그리고 이런 노출 방법 보다 효과적인 것은 가격경쟁입니다. 상품에 따라서 미끼가 되어 주는 상품이 있을수 있습니다.
대형마트에 가면 매장 입구 또는 매장 내 동선에 행사상품들이 널려 있죠! 그것들을 사면서 추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고 이런 판매기법으로 해야 하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가장 첫번째가 상품을 아는 것입니다.
지금 까지 썰을 푼 상품 그리고 노출은 영업의 파트라면
매출과 순이익은 관리의 파트 입니다.
상품에 대한 최적의 컨디션으로 최적의 노출을 하여 매출을 내고 있다면
그 다음은 언제 까지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원을 구해야 합니다.
직원 인건비 => 비용
이렇게만 보는 분들이 많은데
직원 인건비 => 내가 시간을 사는 투자
로 볼 수 있습니다.
뭔 말이냐고요? 현재 내가 팔고 있는 상품이 5년 10년 장기간 팔아도 될 상품이 있을 수 있지만
보통은 상품의 생명주기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신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아이디어가 추가된 기발한 상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죠!
위에 노출에 대한 방법을 찾아서 진행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처음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그걸 혼자 직접 다 하자면 잠을 자지 않고 해도 모자랄 정도 입니다.
그렇게 계속 혼자서 판매를 하면 신상품 개발은? 언제 누가 할 겁니까.
그리고 현재의 사업군으로만 가능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업영역을 찾아야 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매출/이익이 언제 일때 직원을 늘려야 하는지도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년간 30억 50억 매출이 보다 중요한것은 3억 5억을 하더라도 이익금과 이익률을 항시 정산하면서
장사를 해야 하고 일정 매출이 되면 "매출의 늘어가는 양과 그에 따른 직원을 늘리는 숫자"가 어느 정도
비례하지만 어느 순간 부터 여러가지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있는 업무의 직원 보다 관리적 일을 해야하는
직원의 숫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상품 카테고리 또는 사업영역에 대해서 go 할건지 stop 하고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 할건지를 찾아야 하는 시기가 생깁니다.
위 내용을 정지 해 볼께요!!!
인터넷판매를 스마트스토어에서 하면서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좋은 상품을 잘소싱해서 : 상품을 알고 등록해야 한다는 말
최대한 많은 노출을 시켜야 :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에 나와 있는 노출 방법들(기획전/쇼핑윈도우/파워링크 등등)
많은 매출을 낼 수 있다 : 적절한 직원을 구하고 매출관리와 재정비 그리고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go/stop 결정
글로써~모든 내용을 담아 내기란 쉽지 않죠~ 위 내용을 보시고 현재 도입기 또는 성장기 계시분들 중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email 남겨주시면 상담해드릴께요~
issuelee0156@gmail.com